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과도한 요가자세는 허리건강에 오히려 역효과

여성이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의 하나가 요가입니다. 요가를 하는 목적은 다이어트, 체형보정,유연성강화,체력보강등 다양한 목적이 있지만 그중의 하나가 척추건강을 위해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자녀의 척추건강을 위해서 부모님들이 일부러 요가학원에 보내기도 합니다.


요가의 효과는 많이 알려져있지만 불균형적인 자세를 교정하고 허리운동에 좋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요가운동으로 오히려 척추를 망치는 사례가 늘고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영화 '올드보이'에서 잘 알려진 요가자세입니다. 실제로는 일부 기구의 도움을 받았다는 후문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요가에서 이러한 자세를 하는 분들도 적잖습니다.



문제는 요통이나 디스크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이처럼 과도하게 허리를 꺽는 자세가 오히려 허리에 큰 무리를 줄수있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허리를 과도하게 굽히는 자세도 안좋습니다.


자신의 몸에 걸맞는 자세로 꾸준하게 요가를 해야지,다른 자세가 멋있다고해서 함부로 따라갈 이유는 없습니다. 그외 나무나 벽에 허리를 부딪히는 자세들도 많이 볼수있는데 역시 과도하게 하는 경우 디스크탈출등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허리건강을 위해서 어떠한 운동을 해야할까요?


허리건강에 좋은 운동


허리에 무리가 가진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걷기,가벼운 등산,자전거타기,수영등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걷기의 경우 장시간 하기에도 좋고 시간,장소에 구애받지않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있습니다. 그외 가벼운 등산도 좋지만, 하산할때 무릎,허리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신발이나 스틱등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자전거타기와 수영등도 경쟁상대없이 본인이 운동량을 조절해서 하는게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가볍고 꾸준한 유산소운동은 허리운도에 도움이 되고,과도하게 근력을 이용하지않고 자신의 체력과 체형에 맞는 운동을 하는게 허리건강에 최선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