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성공하는 금연방법과 금연보조기관 활용하기

성공하는 금연방법과 금연보조기관 활용하기


흡연자들의 새해 각오 중 첫번째가 바로 금연입니다. 벌써 2월인데 모두들 금연에 성공하셨나요?
저도 금연을 100번쯤 실패했던것 같습니다. 그만큼 흡연의 중독성은 마약만큼 지독합니다.

여하튼 만병의 근원이고 간접흡연으로 내 아이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담배, 이젠 정말 벗어나고싶은 분들에게 금연성공법을 알려드립니다. 


금연을 위해서 나만의 흡연습관을 정밀분석해라

금연을 실패하는데 보통 3일걸립니다. 즉 3일정도는 금연할 수 있는데 ,그 이상이 되면 담배의 유혹을 벗어나기 어렵죠. 나만의 흡연량, 흡연시간, 흡연장소등을 기록해서 금연을 위한 전략을 세워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젠 정말 금연에 성공해봅시다.

금연을 시작했다고 공표해라

주변의 지인들에게 이제부터 금연에 들어간다고 널리 퍼트리고 도움을 구합니다. 그리고 우선 자기주변을 정리해서 담배생각이 나지않도록 합니다. 당연히 라이터, 담배는 쓰레기통에 다 버립니다. 그리고 금연을 결심한 마음다짐등을 적어놓고 흡연욕구가 생길때마다 읽어봅니다.

금단증상을 극복합니다.

금연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금단증상때문입니다. 이거 정말 사람 미치게 하죠. 하지만 반대로 마인드콘트롤을 '나는 금단증상이 없다.  애초부터 담배를 피지않았다'등의 심리조절을 합니다. 그리고 요즘 많이 사용하는 금단보조제등도 적극 활용해봅니다. 다만 니코틴보조제에 너무 의지하지말고 특히 전자담배는 그닥 효과를 보지못했습니다. 무엇보다 전자담배의 유해성이 담배 못지않게 몸에 나쁘다고 합니다.



금연보조기관을 활용합니다.

금연을 도와주는 아주 훌륭한 금연보조기관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처방도 무료이고 심지어 금연에 성공하면 돈도 주는 고마운 곳들입니다. 



다음과같은 금연보조기관중에서 이용하기 편리한곳을 정해서 금연성공때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전국 254개 보건소에서 운영되는 금연클리닉은 6개월간 9회이상 금연상담과 금연보조제등을 무료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병의원 금연치료지원-동네 병의원에서 의사 상담을 받고 등록하면 12주동안 6회이내 상담과 금연보조제를 처방받을 수 있고 투약비용의 30~7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금연캠프-18개지역 금연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합숙형 금연프로그램으로서, 20년이상 장기 중증흡연자를 대상으로 4박5일간 상담,약물치료,교육등의 금연캠프를 이용합니다. 일반흡연자를 위한 1박2일 단기캠프도 운영됩니다.

찾아가는 금연상담-금연상담사가 직접 방문해서 상담과 교육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전국 18개지역 금연지원센터에서 운영됩니다.


자료참조: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