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꼭 찾아오는 노후를 대비하기위해서,그리고 그 노후를 행복하게 보내기위해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한국의 수많은 은퇴자들에게 살고있던 부동산과 퇴직금,국민연금,약간의 예금등이 전재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나마 자녀결혼과 노후에 들어가는 병원비를 제하면,실제 사용가능한 금융자산이 턱없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처럼 경기가 어렵고 하루하루 지탱하기도 힘든 서민들에게는, 노후를 준비하는게 어쩌면 사치
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우리의 부모세대처럼 노후를 책임져줄 자식들도 없고,평균수명은 늘어나서 100세시대를 바라보는데
철저한 은퇴계획이 없다면 오래사는것이 재앙이 될 수도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젊을때 조금씩이나마, 미리 준비해놓는것이 최선입니다.
조금이라도 경제활동을 할수있는 지금이, 마지막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마지노선입니다.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않고,행복한 노후를 보내기위해서 생각해봐야 할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대략적인 은퇴시기와 은퇴후 노후기간을 계산해봅니다.
직장인의 경우라면 대략적인 은퇴시기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의 경우라도 지금보다 경제활동이 무뎌지는, 시기부터는 노후라고 보셔야겠습니다.
경제적인 은퇴후 남은 여명까지, 대략 20~30년이상을 노후생활로 보내야합니다.
그러므로 이 기간동안 필요한, 노후자산을 준비하는것이 재테크의 첫걸음입니다.
2.은퇴시점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해서 자산가치를 측정합니다.
해마다 3%이상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지금 준비하는 금융자산의 가치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으로만 노후를 준비할경우,돈의 가치가 하락하여 은퇴재산의 가치가 떨어질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투자수익률까지 고려한, 투자형자산의 준비도 필요합니다.
3.병원비에 대한 대비를 미리미리 해놓습니다.
은퇴후 노령인구의 병원비지출은, 중장년의 생활비보다 더 많습니다.
힘들게 모아놓은 은퇴자산으로 병원비를 감당하기에는,위험부담이 너무 많습니다.
적절하게 간병보험이나 실손의료비보험,암보험등으로 이런 경제적위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를 대비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목적에 맞는 보험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4.은퇴를 제2의 인생출발로 만듭니다.
은퇴후 막막하게 노후를 걱정할 것이 아니라,적극적인 사회활동이나 재능기부등을 통해서 갖고
있는 아까운 능력을 낭비하지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교육에만 올인해서,자녀가 결혼후 아무런 대책도 없는것은 잘못된 선택입니다.
자녀교육도 중요하지만,그에 못지않게 본인의 노후준비도 중요하다는것을 잊지말아야합니다.
100세시대를 바라보면서,각 금융사의 노후대비상품들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투자수익률을 고려하고,절세효과도 있는 연금재테크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행복한 노후를 꿈꾸신다면,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생각되었던 노후준비지만 미리 준비하면,편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가치를 지켜주는 더블유에셋 강남센터 권창중입니다.010-8521-423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