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신경통증이 극심한 대상포진 예방하려면 백신이 필수

대상포진은 심각한 통증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면 안됩니다. 백신으로 발병과 통증을 예방할 수 있기때문에 60세를 넘으면 접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잠복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대상포진에 걸리는 젊은층도 꾸준히 늘고있어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도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포가 생기기 시작한때부터 모든 병소에 가피가 생길때까지 전파가능성이 있고 병소와 접촉하여 전파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발진과 수포가 등신경뿌리 신경절이 분포하는 곳에 국한적으로 발생하며 심한통증과 지각증상이 동반됩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신경통증이 발생하는데 그 통증의 강도가 참을 수 없을만큼 극심하다고 합니다. 간혹 등이나 허리,허벅지등에 수포가 발생하는것을 간단히 보고 넘겼다가 신경통증때문에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수시로 온몸의 수포가 띠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이 없는지 확인해보아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허벅지에 갑자기 수포가 발생하길래 바로 병원에 가서 대상포진확진을 받았던적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발병시 최대한 빠른시간내 병원에 방문해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됩니다. 먹는약과 바르는약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약품별로 투약량은 조금씩 다른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을 완벽하게 100%예방할 수 없어도, 예방백신을 맞으면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신을 맞았다면 혹시라도 대상포진에 걸려도 극심한 통증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합니다.


접종대상과 시기는 60세이상의 성인이며 1회접종으로 완료됩니다. 다만 60세이전에 대상포진에 걸리는 경우도 아주 많으므로 평소 건강관리, 면역관리에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대상포진백신은 건강보험적용이 안되므로 비용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때문에 대상포진백신의 접종율이 높지않은 이유가 되고있습니다. 여하튼 연로하신 부모님이 계시다면 대상포진백신을 맞혀드리는게 효도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나이드신 부모님은 몸이 아파도 자식들에게 잘 말을 하지않기때문에 대상포진의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에 걸렸다가 나은 경우에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백신을 접종할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서 상담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