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에 좋은 운동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혈압,혈당,중성지방,콜레스테롤등 성인병의 유발인자가 세가지이상인 경우에 진단됩니다. 평소에 식습관과 운동요법을 통해서 개선이 될 수 있으므로 나이탓으로만 여기지말고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해야합니다.
대사증후군에 알맞은 운동에는 다음과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빠르게 걷기
시속6~7km 의 속도로 빠르게 걷는것을 말합니다. 걷기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않고 체중을 줄이면서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곧게 편 바른자세로 속보를 합니다. 그리고 양팔은 힘차게 앞뒤로 흔들어댑니다.
수영
심폐지구력과 근력의 향상,유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비만하거나 근골격계 이상이 있는 경우 권장됩니다. 마찬가지로 바른 자세로 수영을 하는것이 좋고 심장에 무리가 없도록 입수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합니다.
조깅
빠르게걷기와 마찬가지로 전신유산소운동이지만, 강도가 좀 더 셉니다. 폐기능,심장기능,근력향상이 되며 체중감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개선을 위해서 복부비만을 없애야하기때문에 조깅을 꾸준히 하는것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타기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대표적 유산소운동이고, 자신의 체력에 맞게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체강화에 효과가 있으므로 부족한 상체운동은 다른 운동으로 보강합니다. 요즘에는 자전거사고도 많으므로 눈에 잘 띄는 운동복과 머리,무릎,팔보호대를 착용하고 헬맷을 써야합니다. 특히 도로주행시 더더욱 안전법규를 준수하여야겠습니다.
런닝머신
체중조절을 위해서 헬쓰클럽에 다닌다면 빠지지않고 하는것이 런닝머신입니다. 늦은밤에도 클럽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은 운동입니다. 전신운동이고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입니다.
등산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로 등산을 하며,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산 정상을 정복한다는 욕심보다는 심폐지구력과 근력을 키운다는 편한 마음으로 등산을 즐겨야합니다. 그리고 등산을 하면서 무릎을 다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철저한 준비운동과 스틱,등산화등 보조장치를 챙기고 여러사람과 동행등산을 합니다. 산에 올라갈때는 골반과 대퇴의 장요근이 발달되고 내려갈때 대퇴근육이 발달하여야 무릎슬개골을 잘 잡아줄 수 있습니다. 오를때와 내려올때의 자세도 다르므로 몸에 맞는 등산방법으로 꾸준히 합니다.
이와같이 대사증후군에 좋은 운동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식요법도 중요하므로 과음,흡연을 삼가하고 기름진 음식,포화지방,적색고기,패스트푸드등을 먹지않도록 주의합니다.
제철에 만나는 녹황색야채,과일등을 매일 섭취하여 피를 맑게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대사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자료참조:건강보험공단
댓글